지식활동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지식창출 활동과 지식공유 활동을 중심으로

본 연구는 지식창출 활동과 지식공유 활동과 같은 지식활동들과 조직 성과와의 관계에 대해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실증연구를 위한 데이터는 지식경영을 도입한 36개 조직의 지식경영 담당자 및 사용자들로부터 구하였다. 실증연구 결과, 지식창출활동은 직접적으로 조직성과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지식공유 활동은 지식품질이나 지식경영에 대한 사용자 만족도와 같은 지식활동 성과를 거쳐 간접적으로 조직성과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