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혹 네트워크에서의 그룹 협력 전송방법group cooperation communication method for Ad-hoc Network

이 발명은 모바일 애드혹 네트워크에서 단말의 이동성을 고려한 그룹 협력 전송방법에 관한 것이다. 이 발명의 그룹 협력 전송방법은, 애드혹 네트워크 내의 단말들이 그룹 이탈 가능성과 파워오프 가능성과 송신 노드 여부 중 적어도 하나를 기준으로 협력 노드 선택 가중치를 계산하는 제1단계와, 상기 애드혹 네트워크 내의 단말들과 상기 협력 노드 선택 가중치를 공유하는 제2단계와, 송신 노드가 상기 협력 노드 선택 가중치를 기준으로 송신 그룹의 협력 노드를 선택하는 제3단계와, 상기 송신 노드가 전송데이터를 상기 송신 그룹의 협력 노드의 개수만큼 분할하여 상기 송신 그룹의 협력 노드들에게 전송하는 제4단계를 포함함으로써, 상기 분할된 전송데이터가 상기 송신 그룹의 협력 노드들과 상기 수신 그룹의 협력 노드들을 거쳐 수신 노드에게 전달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