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yan 컬러 이미지 정보의 망점 구조 분석에 의한 컬러레이저 프린터 판별 시스템 및 그 방법COLOR LASER PRINTER IDENTIFICATION SYSTEM AND METHOD BY ANALYZING HALFTONE TEXTURE OF CYAN COLOR IMAGE

본 발명은 Cyan 컬러 이미지 정보의 망점 구조 분석에 의한 컬러레이저 프린터 판별 시스템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컬러 프린터로 인쇄된 출력물을 입력받아 출력물을 디지털화하여 'RGB(Red, Green, Blue) 컬러 이미지 정보'로 변환하는 스캐닝수단과, 'RGB 컬러 이미지 정보'에 포함된 R영역 픽셀, G영역 픽셀 및 B영역 픽셀들을 CMYK(Cyan, Magenta, Yellow, blacK) 채널에 부합하도록 변환하여 'CMYK 컬러 이미지 정보'를 생성하는 채널 변환수단과, 'CMYK 컬러 이미지 정보'를 캐니필터(canny filter)를 통해 이진화하고, 이진화된 CMYK 컬러 이미지 정보에 대해 호프(hough) 변환을 수행하여 극좌표(polar coordinate)(원점으로 부터의 거리(ρ), 각도(θ))로 표현되는 직선들을 추출하는 'CMYK 컬러 이미지 정보 에지값'을 생성하는 픽셀 직선화수단과, 'CMYK 컬러 이미지 정보 에지값' 각각의 직선에 대한 각도(θ)를 히스토그램으로 누적하여 'CMYK 컬러 이미지 정보 히스토그램'를 생성하는 히스토그램 변환수단, 및 'CMYK 컬러 이미지 정보 히스토그램'을 입력으로 가지는 서포트 벡터 머신(support vector machine) 의 훈련 과정을 통해서 'CMYK 컬러 이미지 정보 히스토그램'과 대응하는 프린터를 판별 할 수 있는 모델을 생성하고, 학습된 서포트 벡터 머신의 모델을 이용하여 새로이 입력된 'CMYK 컬러 이미지 정보 히스토그램'에 적합한 프린터 정보를 도출하는 프린터 판별 수단을 포함한다. 상기와 같은 본 발명에 따르면, 컬러 프린터로 인쇄된 출력물을 입력받아 출력물에 인쇄된 패턴을 CMYK(Cyan, Magenta, Yellow, Key(Black) 영역으로 디지털화하고, 디지털화된 픽셀들의 동일한 각도를 직선으로 에지(edge)화한 히스토그램을 기학습된 출력물의 히스토그램과 비교함으로써, 출력물의 위변조 여부를 판별하는 효과가 있다. 프린터, 판별, RGB, CMYK, 호프 변환, Hough Transform, 서포트 벡터 머신, SV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