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강성 복합재료를 이용한 공구용 바와 이런 공구용 바의제작용 금형 및 그 제조방법

High stiffness composite tool and metallic pattern forits manufacturing and the manufacturing method

본 발명은 가공된 홀을 확장 및 다듬질하는 보링바 또는 리밍바와 같은 공구용 바에 있어서, 절삭공정시에 진동 굽힘 현상을 방지하며 가공면에 채터링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으며 절삭속도 및 이송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고강성 복합재료를 이용한 공구용 바 및 그 제조방법을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발명에 따르면, 복합재료로 형성되며, 척(chuck)에 물리는 어댑터가 일단에는 연결되고 타단에는 절삭공구가 장착되는 공구장착부가 연결되는 몸체를 포함하는 공구용 바와; 공구장착부에 일단이 연결되고 어댑터가 중간부를 감싸도록 위치하는 내부금형과, 공구장착부와, 어댑터 및, 공구장착부와 어댑터의 사이에 노출된 내부금형의 일부를 감싸는 프리프레그의 외주면을 감싸는 외부금형을 포함하는 제작용 금형이 제공된다. 그리고, 척(chuck)에 체결되는 어댑터와 절삭공구가 체결되는 공구장착부에 접하도록 프리프레그(prepreg)를 배치하는 제1 단계와, 프리프레그와 공구장착부의 외주를 따라 등간격으로 걸쳐 위치하도록 안내스트립을 배치하는 제2 단계와, 어댑터와 프리프레그와 안내스트립 및 공구장착부를 감싸도록 외부금형을 설치하는 제3 단계와, 진공백 성형하여 프리프레그를 경화하는 제4 단계를 포함하는 고강성 복합재료를 이용한 공구용 바 제조방법이 제공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