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 분자체 및 그의 제조 방법

Carbon Molecular Sieve and Process for Preparing theSame

본 발명은 실리카 계열의 중형다공성 분자체의 기공 내부에 균일한 직경의 탄소 나노선 혹은 탄소 나노튜브를 형성시켜서 제조된 탄소 분자체 및 그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탄소 분자체의 제조방법은 주형으로 사용된 실리카 중형다공성 분자체의 기공내에 탄수화물 수용액과 산의 혼합물 또는 탄소고분자의 전구체를 흡착시키고, 건조 및 중합시키는 공정; 전기 기공내에 중합된 물질을 포함하는 중형다공성 분자체를 진공 또는 무산소하에 400 내지 1400℃로 가열하여, 기공내의 물질을 열분해시키는 공정; 및, 가열된 중형다공성 분자체를 불소산 또는 수산화나트륨 수용액과 반응시켜, 주형부분을 제거하고, 탄소 분자체를 수득하는 공정을 포함한다. 본 발명의 탄소 분자체는 수소흡착효과와 환원 반응에 대한 활성도가 우수하므로, 유기물들의 흡착제, 센서, 전극물질, 연료전지 및 수소저장 물질 등의 개발에 널리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탄소 분자체, 실리카 중형다공성 분자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