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체의 배터리 히팅 시스템 및 방법BATTERY HEATING SYSTEM AND METHOD FOR MOBILE OBJECT

본 발명의 배터리 히팅 시스템은 배터리 팩 내부에 배열되며 각각 배터리 모듈 팬을 구비하는 다수개의 배터리 모듈; 상기 배터리 팩 내부에 설치되어 저온 환경에서 상기 배터리 모듈을 히팅시키고 상기 배터리 팩 내부의 대기 온도를 상승시키기 위한 히터; 및 상기 다수개의 배터리 모듈로부터 각각 모듈 내부에 적층된 배터리 셀의 온도값을 수신하여 가장 낮은 온도를 갖는 배터리 셀의 온도값이 기설정된 히터 구동 문턱값 미만으로 떨어지면 상기 히터를 구동시키고, 상기 히터의 온도가 과도상태를 지나 정상상태에 도달하면 상기 배터리 모듈 팬을 구동시키는 제어장치를 포함한다. 본 발명에 의하면, 저온 환경에서 전기에너지에 의해 이동하는 이동체에 탑재되거나 산업계에 사용되는 다양한 종류의 중대형 배터리를 강제 히팅 방식으로 가열시킴으로써 배터리 전지의 정상 운용온도를 유지하고 나아가 시스템 성능 유지는 물론 배터리 전체의 높은 충/방전 에너지 효율을 확보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