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과 햅틱장치를 이용한 소화기 내시경 수련 시스템Endoscopy Training System Using Haptic Interface andVirtual Reality

본 발명은 소화기 내시경 수련 시스템에 있어서, 수련의가 가상현실을 통해 내시경 시뮬레이션을 수행하는 동안 현실감을 느낄 수 있도록 가상현실과 햅틱장치(haptic device)를 이용한 소화기 내시경 수련시스템을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본 발명에 따르면, 소화기 내시경 수련장치에 있어서, 소화기의 내부를 가상의 영상으로 출력하며 가상의 영상에서 이동하는 내시경의 가상 위치가 가상 영상의 소화기와 충돌하면 그 반력을 계산하여 전기적신호로 출력하는 그래픽 시뮬레이터(100)와, 핸들(310)의 기계적 변위에 따른 신호를 출력하고 반력에 대한 정보를 갖는 입력신호에 따라 핸들이 변위하는 햅틱(haptic)장치(300) 및, 그래픽 시뮬레이터(100)와 햅틱장치(300)의 사이에 연결되어 햅틱장치(300)로부터 입력된 신호에 따라 그래픽 시뮬레이터(100)의 영상출력을 제어하고 그래픽 시뮬레이터(100)로부터 입력된 신호에 따라 햅틱장치(300)의 핸들(310)에 가해지는 반력을 제어하는 햅틱제어부(200)를 포함하는 소화기 내시경 수련장치가 제공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