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지재 내 양자점 분산을 위한 방법 및 이를 이용한 발광 소자Method for dispersion of quantum dots in encapsulant and its application to light emitting devices

종래의 양자점을 봉지재에 혼합하게 될시 응집현상이 나타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양자점의 리간드를 극성을 가지는 리간드로 치환한 후, 봉지재에 분산하는 것을 제안하며, 이때 치환되는 리간드가 산성이나 염기성을 띄게 되면 봉지재의 경화과정을 방해하므로 수산기(-OH)를 포함하여 극성을 갖게 하는 리간드를 양자점에 부착하여 사용하는 방법을 제시한다.수득한 리간드 치환된 양자점/봉지재 복합체는 발광특성의 변화가 적으며 광학적으로 투명하고, 광 추출효율이 높아 LED의 광변환층으로 사용될시 높은 효용성을 가지며, 대면적 발광 소자에도 적용 가능한 양자점/봉지재 복합체를 제조하는 데에도 좋은 특성을 나타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