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자내 양방향 염색체 제거에 사용되는 트랜스포존, 이를이용한 미생물 변이주 제조 및 생장 비필수 유전자 선별방법

TRANSPOSON FOR BIDIRECTIONAL INTRAMOLECULAR GENOMEDELETIONS, CONSTRUCTION OF NOVEL MICROORGANISM ANDIDENTIFICATION OF NONESSENTIAL GENES USING THE SAME

본 발명은 트랜스포존(transposon)의 분자내 전위(intramolecular trnaposition)와 선별마커(selection marker)를 이용한 염색체의 임의 부위의 제거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트랜스포존의 전위효소 인식부위(outer element, OE)와 선별마커(selection markers)를 포함하는 트랜스포존 및 상기 트랜스포존과 전위효소(transposase) 발현벡터를 미생물에 삽입시켜 미생물 염색체의 임의 부위를 양방향으로 제거함으로써, 주어진 생장조건 하에서 생장에 불필요한 유전자를 선별함과 동시에, 유전자 일부가 제거된 새로운 미생물 변이주를 제조하는 새로운 방법에 관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