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향광학가변필터를 이용한 다채널 근적외선 분광광도계Multichannel Near Infrared Ray(NIR)SpectroPhotometer(SP) using Acousto-Optic TunableFilter(AOTF)

본 발명은 한 대의 분광광도계로 여러 측정점의 근적외선 분광 정보를 동시에 얻을 수 있는 측정 장비에 대한 것이다. 한 대의 분광광도계로 여러곳의 측정점을 측정하기 위해서 멀티플렉서 (Multiplexer)라는 것이 일부 사용되고 있으나 이는 여러 측정점을 한번에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순차적으로 한번에 하나의 측정점만을 측정할 수 있으며, 측정 결과도 다소 불안정한 문제점이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서 한번에 여러 측정점을 측정할 수 있는 다채널 광파이버 프로브(Optical fiber probe)를 고안하였고 이를 근적외선 대역의 음향광학가변필터(Acousto-optic tunable filter)로 분광시킴으로서 다채널 근적외선 분광광도계를 구현하였다.음향광학가변필터, 다채널 광파이버 프로브, 근적외선, 분광광도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