겹선형 디피-헬만 문제에 기반한 네트워크 환경에서의개인 식별 방법IDENTIFICATION SCHEME BASED ON THE BILINEARDIFFIE-HELLMAN PROBLEM

본 발명은 개인 식별 기법에 관한 것으로, 인터넷과 같은 사이버 공간의 비대면(非對面) 상황에서 증명자 자신의 비밀을 노출시키지 않으면서 검증자에게 자신의 신분을 확인하는 다양한 서비스에 요구된다. 인수분해의 어려움이나 이산대수 문제의 어려움에 기반을 두고 있는 기존의 방법은 수차례의 대화식 질의-응답 과정을 필요로 하며 안전성에 대한 증명이 직관적이지 못하다. 본 발명에서는 일방향 함수로 알려진 겹선형 디피-헬만 문제(Bilinear Diffie-Hellman Problem)에 기반한 식별 프로토콜을 설계하고 이것의 안전성에 대한 정량적 근거를 복잡도 이론에 근거한 암호학적 축소 방법을 사용하여 엄격하게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