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T를 이용한 디지털 워터마킹 방법The method for digital watermarking using circularhough transform

본 발명은 CHT(Circular Hough Transform)를 이용한 디지털 워터마킹 방법에 관한 것으로, 특히 워터마크의 위치를 동기화하기 위해 크기변환이나 위치변환에 강인한 CHT를 통해 추출한 원형 패치(circular patch)에 대하여 적용한 부가적인 워터마킹 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의 CHT를 이용한 디지털 워터마킹 방법은 워터마킹 방법에 있어서, 난수 발생기를 이용하여 가우스 분포(Gaussian distribution)를 따르는 2차원 직사각형 워터마크를 생성하는 제1단계; 상기 직사각형 워터마크를 역 폴라 매핑하여 원형 워터마크로 변형하는 제2단계; CHT를 이용하여 상기 원형 워터마크를 패치에 삽입시키는 제3단계; 상기 패치의 크기에 따라 원형 워터마크를 생성하는 제4단계; 인식 마스크를 적용하여 상기 원형 워터마크를 삽입하는 제5단계; 상기 원형 워터마크를 공간영역에서 부가적인 방식으로 삽입하는 제6단계; CHT를 이용하여 상기 패치에서 워터마크 검출을 시도하는 제7단계; Wiener 필터를 적용하여 노이즈를 계산함으로써 상기 워터마크를 검출하는 제8단계; 상기 검출된 워터마크가 폴라 매핑이 적용되어 직사각형 워터마크로 변환되는 제9단계; 및 원형 컨벌루션(convolution)을 참조 워터마크와 상기 검출된 워터마크에 적용하는 제10단계;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