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 소스 멀티캐스트 기반 콘텐츠 전송 방법 및 시스템Method and system for transferring contents based on multi-source multicast

본 발명은 다중 소스 멀티캐스트 전송에 관한 것으로서, 본 발명은 다수의 멀티캐스트 그룹을 포함하는 다중 소스 멀티캐스트 기반 콘텐츠 전송 방법에 있어서, 각 멀티캐스트 그룹의 소스 노드에서 원본 콘텐츠를 분할하여 패킷을 생성하고, 생성된 패킷을 네트워크 노드 및 각 멀티캐스트 그룹에 포함된 수신 노드에 전송하는 단계, 상기 네트워크 노드는 각 멀티캐스트 그룹을 기반으로 패킷을 분류하고, 분류된 패킷을 네트워크 코딩하는 단계, 상기 네트워크 노드는 멀티캐스트 그룹 주소를 기반으로 네트워크 코딩된 패킷을 전송하는 단계 및 상기 각 멀티캐스트 그룹의 수신 노드는 상기 소스 노드로부터 수신한 패킷과 상기 네트워크 노드로부터 수신한 네트워크 코딩 패킷을 이용하여 원본 콘텐츠를 복구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본 발명에 의하면 다중 소스 멀티캐스트 전송 기반의 네트워크에서 네트워크 코딩 적용 시, 멀티캐스트 그룹 기반으로 패킷 혼합한 후 전송하여, 수신 노드로 유효한 패킷 전달을 함으로써, 네트워크의 유효 처리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