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크 어레이 매스 프리페칭 방법(Mass Prefetching Method for Disk Arrays)Mass Prefetching Method for Disk Arrays

순차적 읽기뿐만 아니라 공간 지역성을 가지는 비순차적 읽기에 대해서 디스크 읽기 성능 향상을 위해서, 호스트가 블록 읽기 요청을 하면, 그 블록이 속한 스트립을 모두 읽는다. 이것을 스트립 프리페칭(Strip Prefetching : SP)이라고 하겠다. 본 발명이 제안하는 조절 스트립 프리페칭(Throttled Strip Prefetching : TSP) 방법은 디스크 시뮬레이션으로 SP가 이득이 있는지 없는지 판단하여, 이득이 없는 것으로 판단되면 SP를 하지 않는다. 이렇게 TSP에 의해서 모든 프리페칭이 디스크어레이의 스트립에 정렬되므로 디스크 독립성이 향상되어 다수의 프로세스에 의한 동시 읽기에서 디스크어레이의 성능이 극대화된다. 하지만 TSP는 하나의 프로세스에 의한 단일 순차 읽기는 SP의 디스크 독립성으로 인하여 디스크 병렬성이 저하되는데, 이 문제를 해결하기 매시브 스트라이프 프리페칭(Massive Stripe Prefetching: MSP)을 제안한다. MSP는 블록 수준에서 단일 순차 읽기를 감지하는 알고리즘을 포함한다. 단일 순차 읽기가 감지되면 프리페칭은 스트라이프에 정렬되어 한개 이상의 스트라이프를 프리페칭한다. 그러므로써 디스크 병렬화를 극대화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