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교 고분자 보호박막을 갖춘 리튬 고분자 이차 전지 및그 제조 방법Lithium polymer secondary battery having crosslinkedpolymer protective thin film and method formanufacturing the same

리튬 금속 음극의 표면에 덴드라이트 형성을 억제할 수 있는 가교 고분자 보호박막이 형성되어 있는 리튬 고분자 이차 전지 및 그 제조 방법에 관하여 개시한다. 본 발명에 따른 리튬 금속 이차 전지는 리튬 금속 음극과, 상기 리튬 금속 음극의 표면에 형성되어 있는 가교 고분자 보호박막과, 상기 가교 고분자 보호박막 위에 형성된 겔상 고분자 전해질층과, 양극을 포함한다. 상기 가교 고분자 보호박막은 다음 식으로 표시되는 모노머로부터 유도된 유니트 및 리튬염을 포함한다. CH2=CH-CO2-(R1)-CO2-CH=CH2식중, R1은 -CH2CH2CH2CH2-, -CH2CH2CH2CH2CH2CH2-, -(CH2CH2O)n- (여기서, n은 3 ∼ 8의 정수), -(CH2CH2OCH2CH2CH2CH2CH2CH2)-, 또는 -(CH2CHCH3OCH2CH2CH2CH2CH2CH2)-이다. 리튬 고분자 이차 전지, 덴드라이트, 가교 고분자 보호박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