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단 결합구조를 가지는 박리형 페놀수지-층상실리케이트나노복합체의 제조방법Process for Preparing Phenolic Resin NanocompositeHaving End-Tethered Structure Comprising ExfoliatedLayered-Silicate

본 발명은 말단 결합구조를 가지는 박리형 페놀수지-층상 실리케이트 나노복합체의 제조방법 및 그로부터 제조되는 페놀수지-층상 실리케이트 나노복합체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서는 양이온을 포함하며 페놀수지와 반응할 수 있는 유기화합물을, 층상 실리케이트와 반응시켜 변성 층상 실리케이트를 수득한 다음, 상기 변성 층상 실리케이트와 페놀수지를 혼련하고, 경화시켜 말단 결합구조를 가지는 박리형 페놀수지-층상 실리케이트 나노복합체를 제조하는 방법 및 그로부터 제조되는 페놀수지-층상 실리케이트 나노복합체를 제공한다. 본 발명의 페놀수지-층상 실리케이트 나노복합체는 복합체 내에 층상의 실리케이트가 완전히 박리된 상태로 분산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페놀수지와 층상 실리케이트 사이에 말단 결합구조를 갖는 바, 본 발명에 의하여 종래의 삽입형 나노복합체에 비하여 우수한 물성을 갖는 페놀수지-층상 실리케이트 나노복합체를 제조할 수 있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