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 가상 소스 응용 계층 멀티캐스트의 파일 전송 방법METHOD FOR DISTRIBUTING A FILE THROUGH OVERLAYMULTICAST USING VIRTUAL SOURCE

본 발명에 따른 다중 가상 소스 응용 계층 멀티캐스트의 파일 전송 방법은, 신규 세션에 참여하고자 하는 멤버가 소정 트리에 배치된 후 오리지널 소스에게 세션 참여를 요청하는 단계와, 오리지널 소스로부터 세션 참여를 요청한 멤버를 멤버 리스트에 등록하여 멤버를 세션에 참여시키는 단계와, 멤버가 세션에 참여한 후 트리를 통해 패킷을 전송하는 단계와, 패킷 전송 후 세션에 참여한 멤버로부터 패킷을 처음 수신함에 따른 신규 세션에 참여한 멤버의 정보를 대기하는 단계와, 신규 세션에 참여한 멤버의 정보가 수신될 때 신규 세션에 참여한 멤버보다 먼저 세션에 참여한 멤버 중 일부인 가상 소스 후보 목록을 멤버에게 제공하는 단계와, 멤버는 가상 소스 후보 목록 중 일부를 가상 소스로 설정하고, 설정된 가상 소스들로부터 데이터를 포워딩받는 단계를 포함한다.이와 같이, 본 발명은 세션에 신규 가입한 멤버에 부모 노드뿐만 아니라 가상 소스들을 설정하여 파일을 포워딩해줌으로서, 응용 계층 멀티캐스트를 통하여 파일 전송 시 컨트롤 오버 헤드, 패킷 중복을 피할 수 있어 수신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