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 광합성을 위한 식물 모방형 광감응 소재

Biomimetic Light-Harvesting Synthetic Woods for Artificial Photosynthesis

본 발명은 인공 광합성을 위한 식물 모방형 광감응 소재인 합성우드복합체 및 이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더욱 자세하게는 식물세포의 주요 구성성분인 리그노셀룰로오스(lignocellulose)를 엽록소와 유사한 광감응 물질인 포피린을 가두는 스캐폴드(scaffold)로 사용하여 식물의 재료와 기능을 모방한 광감응성 합성우드복합체(LSW, Light-harvesting Synthesis Wood) 및 이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은 엽록체에 의한 자연계의 광합성과 유사하게, 광에너지를 사용하여 NAD(P)H 보조인자의 광화학적 재생과 효소반응을 통한 화학물질 합성이 가능하도록 리그노셀룰로오스의 매트릭스에 소수성 포피린을 고정화하여, 광감응체에 안정적인 미소환경을 부여하고, 산화, 환원 활성인 리그닌을 포함함으로써 효과적이고, 재생이 가능하며, 친환경적인 광합성을 가능하게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