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발명은 사격 격발시 충격에 의한 부상방지를 위한 견착 유무 측정장치, 그 장치를 이용한 견착유무 판단방법, 그 장치를 이용한 소총 안전장치 제어시스템, 그 제어시스템을 이용한 소총 안전장치 제어방법 및 그 제어시스템이 적용된 소총에 대한 것이다. 보다 상세하게는 견착유무 측정장치를 이용한 소총의 견착유무 판단방법에 있어서, 사용자가 견착 준비하기 위해 소총에 신체를 밀착하게 되는 경우, 상기 소총의 개머리판 상단면 및 끝단면에 구비된 복수의 압력센서를 포함하는 센서부에서 압력값을 측정하는 단계; 분석수단이 상기 센서부에서 측정한 압력값을 실시간으로 전송받아 압력패턴을 분석하여 입력데이터를 출력하는 단계; 및 판단수단이 입력데이터를 전송받아 기 설정된 분석데이터와 비교분석하여 견착유무를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소총의 견착유무 판단방법, 이러한 판단방법에 의해 소총의 안전장치 제어시스템, 방법에 관한 것이다. 그리고, 분석데이터는, 숙련자가 견착을 완료한 상태에서의 압력값을 센서부에서 측정하는 단계; 상기 분석수단이 상기 압력값을 기초로 패턴인식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압력패턴을 분석하는 단계; 및 복수의 숙련자 각각이 상기 측정단계와 상기 분석단계를 실행하여 상기 분석데이터를 설정하는 단계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