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균의 외막 단백질을 이용한 목적 단백질의 미생물표면발현 방법Method for Cell Surface Display of Target ProteinsUsing FadL of E. coli

본 발명은 대장균에서 유래한 세포 외막 단백질 (FadL)을 세포표면 발현모체로 사용하여 목적단백질이나 펩타이드를 세포표면에 효율적으로 발현시킬 수 있는 발현벡터, 상기 발현벡터로 형질전환된 미생물, 상기 형질전환 미생물을 배양하여 목적 단백질을 세포표면에 안정적으로 다량 발현시키는 방법 및 상기 표면발현된 목적 단백질을 이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단백질 어레이의 제조방법, 항체의 제조방법, 생물전환방법 및 목적단백질의 개량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의하면, 세포 외막에 목적단백질을 정상적인 기능을 가진 상태로 발현시킬 수 있으므로, 삽입되는 목적유전자에 따라, 재조합 생백신, 여러 펩타이드나 항체의 선별, 중금속 제거 또는 폐수처리에 응용할 수 있는 전세포 흡착제, 전세포 생물전환 등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