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 단위 연접 BCH 부호 성능 개선 및 오류마루 경감을 위해 순환 자리 이동을 활용하는 복호 기법 및 회로Decoding circuit and method for improved performance and lower error floors of block-wise concatenated BCH codes with cyclic shift of constituent BCH codes

본 발명은 비휘발성 메모리로부터 블록 단위 연접 BCH 부호화 방식에 따라 부호화된 데이터를 읽고, 상기 읽혀진 데이터에 대하여 경판정 복호를 수행하는 단계; 상기 경판정 복호를 실패함에 응답하여 오류를 포함하는 메시지 블록을 추출하는 단계; 상기 오류를 포함하는 메시지 블록에 대응하는 행 부호워드의 인덱스인 제1 인덱스와 열 부호워드의 인덱스인 제2 인덱스를 획득하는 단계; 상기 제1 인덱스 및 상기 제2 인덱스에 기초하여 상기 경판정 복호에 실패한 부호워드들 각각의 다항식을 계산하는 단계; 및 상기 계산된 다항식을 이용하여 오류 정정을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