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선 이미지 검출용 대면적 디지털 픽셀센서A large-scale digital pixel sensor for X-ray images

본 발명은 X-선 이미지 검출용 대면적 디지털 픽셀센서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디지털 래디오그래피(digital radiography : DR) 등의 X-선 이미지 검출용 의료기기에 적용되는 대면적 이미지센서를 구성함에 있어서, 이미지센서를 구성하는 각각의 픽셀센서 내에 해당 픽셀에서 획득된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여 출력할 수 있는 A/D 변환 회로가 형성된 PWM(Pulse Width Modulation) 방식의 디지털 픽셀센서를 구성함으로써, 컬럼(column) 단위 또는 칩(chip) 단위로 A/D 변환기가 구비되는 종래의 대면적 이미지센서에 비해 신호의 감쇄 및 왜곡이 없으며 프레임 속도가 향상되는 X-선 이미지 검출용 대면적 디지털 픽셀센서에 관한 것이다.이를 위하여 본 발명은, X-선 이미지 검출용 의료기기의 이미지센서에 구비되는 대면적 디지털 픽셀센서에 있어서, 빛을 수광하여 전기 신호로 변환하는 포토다이오드와; 상기 포토다이오드를 미리 설정된 전압으로 리셋(reset)시키는 리셋 트랜지스터와; 상기 포토다이오드로부터 전달되는 전압 신호와 기준 전압(reference voltage)을 비교하여, 포토다이오드로부터 전달되는 전압 신호와 기준 전압이 같아지는 시점까지의 클럭 신호를 출력하는 비교기와; 상기 비교기로부터 전달받은 클럭 신호를 카운트하는 카운터와; 상기 카운터로부터 카운트 된 값을 디지털 출력 값으로 외부 회로에 전달하는 쉬프트 레지스터;를 포함하여 구성되되, 상기 포토다이오드와 상기 리셋 트랜지스터, 비교기, 카운터 및 쉬프트 레지스터로 구성되는 A/D 변환회로가 하나의 픽셀 상에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