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일정 예측 및 관리를 위한 계층적 이산사건 시뮬레이션 방법Layered discrete event simulation method for prediction and management of production schedule

본 발명은, 예를 들면, 조선, 건설, 토목 및 플랜트 등과 같이, 거대하고 복잡한 구조물을 제작하기 위해 다양한 방식의 생산 시스템이 혼재하는 거대 주문생산형 시스템에 있어서, 생산기간 및 비용을 정확히 예측하여 공정 계획을 수립함으로써 전체 생산 일정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에 따르면,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생산기간 및 비용을 정확히 예측하고 공정 계획을 수립하는 것에 의해 전체 생산 일정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객체지향적인 모델링 방법인 이산 사건 시스템 명세(Discrete Event System Specification, DEVS) 기반 모델링 기법에 근거하여, 데이터의 종류 및 양에 따라 적절하게 구성된 모델을 계층적이고 독립적인 구조로 생성하여 정보의 제약 및 변동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구성되는 계층적 이산사건 시뮬레이션(Layered Discrete Event Simulation ; Layered DES)의 프레임워크(Framework) 및 이를 이용한 시뮬레이션 방법이 제공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