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안테나 시스템에서 송ㆍ수신 장치 및 방법APPARATUS AND METHOD FOR TRANSMITTING AND RECEVING IN MULTIPLE ANTENNA SYSTEM

본 발명은 다중안테나 시스템에서 송ㆍ수신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 다중안테나 시스템에서 채널정보 피드백의 양자화 오류를 줄이기 위한 수신기는, 채널을 추정하여 채널행렬을 생성하는 채널추정부와, 상기 채널행렬을 이용하여 실수부분과 허수부분으로 나누어 복원행렬 혹은 복원벡터를 계산하는 복원벡터 생성부와, 상기 실수부분의 복원을 위한 복원행렬을 제 1 수신신호와 제 2 수신신호에 각각 곱하고, 상기 허수부분의 복원을 위한 복원행렬을 제 1 수신신호와 제 2 수신신호에 각각 곱하여, 실수 및 허수 연산의 결과를 조합하여 송신신호를 검출하는 후부호기를 포함한다.다중안테나, 피드백, 프리코딩(precoding), 후처리(Post Process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