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려진 신호를 이용하여 간섭을 인지하는 인지 무선 통신시스템COGNITIVE RADIO COMMUNICATION SYSTEM FOR RECOGNINZING INTERFERENCE BASED ON KNOWN SIGNAL

인지 무선 통신 장치 및 인지 무선 통신 방법이 개시된다. 인지 무선 통신 방법은 프라이머리 시스템의 프라이머리 사용자 및 세컨더리 시스템의 세컨더리 송신기로부터 복수의 안테나들을 통하여 신호들을 수신하는 단계-상기 수신된 신호들은 상기 세컨더리 송신기의 적어도 하나의 알려진 신호(known signal)와 관련된 성분을 포함함.-, 상기 수신된 신호들 및 상기 세컨더리 송신기의 적어도 하나의 알려진 신호(known signal)와 관련된 성분을 기초로 생성된 상관 행렬을 이용하여 상기 수신된 신호들 중 상기 프라이머리 사용자의 신호가 존재하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 및 상기 프라이머리 사용자의 신호가 존재하는지 여부에 따라 인지 무선(cognitive radio) 기술을 이용하여 사용 가능한(available) 무선 자원을 인지하는 단계를 포함한다.인지 무선, 프라이머리, 세컨더리, 파일럿, 알려진 신호, 상관 행렬, 간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