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일 내 수소가스농도 측정용 수소센서소자 및 이를 이용한 오일 열화 감지방법THE HYDROGEN SENSOR DEVICE FOR MEASUREMENT OF DISSOLVED IN THE OIL AND THE METHOD FOR SENSING OIL DEGRADATION USING THE SAME

본 발명은 오일 내의 용존 수소가스농도를 실시간으로 간단한 방법으로 측정할 수 있는 수소센서소자 및 이를 이용한 오일 열화 감지방법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것으로, 산소이온전도체와 수소이온전도체의 이종 접합 또는 수소이온전도체만으로 이루어지는 고체전해질의 양 측에 기준전극 및 감지전극을 형성하고, 기준전극과 감지전극 사이에서 측정되는 기전력에 의해 오일 내 용존 수소가스농도를 검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때 상기 감지전극은 오일 내 용존 수소가스에 노출되고 상기 기준전극은 외부공기에 노출되거나 또는 기준가스 분압 고정용 기준물질에 의해 덮여있는 구조이다. 본 발명에 따른 수소센서소자는 오일에 삽입하여 오일의 열화 여부를 실시간으로 간단하게 감지하는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