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안테나 시스템에서 스케줄링 장치 및 방법APPARATUS AND METHOD FOR SCHEDULING IN MIMO SYSTEM

본 발명은 다중 안테나 시스템에서 스케줄링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 다중안테나 시스템의 기지국 스케줄링 장치에 있어서, 단말들로부터 피드백된 양자화된 채널 정보들을 조합하여 채널 행렬을 구성하는 사용자 채널 조합부와, 상기 사용자 채널 조합부로부터 채널 행렬을 제공받아 모든 사용자 조합에 대해 수신신호의 평균제곱에러(Mean Squared Error:MSE) 값을 계산하는 MSE 계산부와, 상기 계산된 평균 제곱 에러 값을 최소로 하는 사용자 그룹을 선택하는 사용자 선택부와, 상기 선택된 사용자 그룹의 데이터를 전송하는 OFDM 변조기를 포함하여, 채널 추정 에러에 따른 성능 저하를 감소시킬 수 있다. 따라서 같은 송신 전력을 사용하였을 때 더 낮은 BER 성능을 얻을 수 있다.스케줄링(Scheduling), 채널 오류, MIMO(Multi Input Multi Output), 평균 제곱 에러(Mean Square Error:M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