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 액세스 기반의 점대점 통신 방법POINT-TO-POINT COMMUNICATION METHOD USING OFDMA

본 발명은 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 액세스 기반의 점대점 통신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송신 단말로부터 통신요청 정보를 수신한 기지국이 수신 단말의 위치를 센싱하여 판단하는 (a) 단계와, (a) 단계의 판단결과, 송신 단말과 수신 단말의 거리가 기설정된 범위 이내일 경우, 점대점 통신을 위한 부반송파 홉핑 시퀀스를 포함하는 점대점 OFDMA 정보를 생성하여 송신 단말 및 수신 단말로 전송하는 (b) 단계, 및 송신 단말 및 수신 단말이 수신한 OFDMA 정보에 따라 점대점 통신을 수행하는 (c) 단계를 포함한다. 상술한 바와 같은 본 발명에 따르면, OFDMA 전송 방식을 이용하는 셀룰러 시스템에 서로 근접한 송/수신 단말들간의 점대점 통신을 제공함으로써, 기지국을 경유함에 따른 시간지연과 상향 링크의 간섭을 최소화하고, 자원 할당 관점에 입각한 공간적 자원 재활용 개념을 적용함으로써, 자원 활용도를 극대화하며, 송/수신 단말간의 점대점 통신을 수행함에 따라 저전력으로 통신할 수 있어 단말의 소비 전력을 최소화 하는 효과가 있다. 송신 단말, 기지국, 수신 단말, OFDMA, 부반송파, 홉핑, 시퀀스, 점대점, 채널, 센싱, RTS, C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