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LoWPAN 네트워크의 이동성 지원을 위한 프로토콜 헤더 압축 방법METHOD OF PROTOCOL HEADER COMPRESSION FOR SUPPORTING MOBILITY OF 6LOWPAN NETWORK

6LoWPAN 네트워크 내에서 노드 기반 이동성 프로토콜과 네트워크 기반 이동성 프로토콜을 동시적으로 지원하는 방법이 개시된다. 6LoWPAN 이동성 지원 방법은 6LoWPAN 패킷의 제1 헤더에, 상기 제1 헤더에 이어지는 제2 헤더가 압축된 IPv6 이동성 헤더(LOWPAN_MH)임을 지시하는 비트 패턴을 설정하는 단계, 상기 제2 헤더에 현재 수행되는 바인딩 동작이 노드 기반 이동성 프로토콜과 네트워크 기반 이동성 프로토콜 중 어느 프로토콜에 따른 바인딩 동작인지 지시하는 제1 비트와, 상기 바인딩 동작이 바인딩 갱신(BU)인지 또는 바인딩 확인(BA)인지를 지시하는 제2 비트를 설정하는 단계 및 상기 제1 및 제2 비트의 설정 값에 따른 프로토콜 및 바인딩 동작에 따라, 압축되지 않은 바인딩 메시지를 압축하여 압축된 바인딩 메시지를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