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피-유에스엔의 다중 홉 글로벌 시각 동기화 방법 및 시스템 및 그 기록 매체Method and system for multi-hop global time synchronization in IP-USN and recording method thereof

적어도 하나의 센서 노드를 포함하는 IP-USN(Internet Protocol-Ubiquitous Sensor Network)의 시각 동기화를 위한 방법 및 시스템이 제공된다. 시각 동기화 방법은, NTP 또는 SNTP(Simple Network Time Protocol) 알고리즘에 따라 게이트웨이와 NTP 또는 SNTP 서버 간 광역 네트워크에서 시각을 동기화하는 게이트웨이 시각 동기화 단계, 게이트웨이 및 센서 노드들 간 근거리 네트워크에서 시각을 동기화하는 PAN 시각 동기화 단계를 포함한다. PAN 시각 동기화 단계는 게이트웨이로부터 센서 노드로 시각 정보가 브로드캐스트되는 동안에 발생하는 브로드캐스트 시간 지연을 연산하는 단계, 센서 노드로부터 게이트웨이로 시각 동기화 요청 메시지가 전송되는 동안에 발생되는 요청 시간 지연을 연산하는 단계 및 브로드캐스트 시간 지연 및 요청 시간 지연을 이용하여 센서 노드가 자신의 로컬 시각을 수정하는 단계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