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원 나노구조체의 제조방법 및 이로부터 제조된 3차원 카이랄 나노구조체Method of Preparing Three Dimensional Nanostructure and Three Dimensional Chiral Nanostructure

본 발명은 3차원 나노구조체의 제조방법 및 이로부터 제조된 3차원 카이랄 나노구조체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굽은형 액정을 이용한 고차원 자기조립 나노구조체의 형성 과정에 단순한 공간적 제약을 가함으로써 나선형 나노필라멘트 구조 및 원판 형태의 3차원 구조체의 형성 방향을 제어할 수 있고, 꼬임 주기를 나노미터 이하 수준의 정밀도로 조절할 수 있는 3차원 나노구조체의 제조방법 및 이로부터 제조된 3차원 카이랄 나노구조체에 관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