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원의 볼륨 영역 선택 방법 및 장치, 그리고 이를 이용하는 3차원 의료 영상 장치METHOD AND APPARATUS FOR SELECTING 3-DIMENSIONAL VOLUME AND MEDICAL IMAGING DEVICE USING THE SAME

본 발명은 3차원의 볼륨 영역 선택 방법 및 장치, 및 이를 이용하는 3차원 의료 영상 장치에 관한 것으로, 상기 방법은 소정의 너비를 가지는 직선을 3차원 공간상에서 연속적으로 그릴 수 있는 브러쉬 모델을 생성 및 표시하는 단계; 사용자의 3차원 움직임을 센싱하고, 센싱 결과에 따라 상기 브러쉬 모델을 3차원 이동시키면서 직선 그리기 동작을 수행하는 단계; 상기 브러쉬 모델을 통해 3차원 공간상에서 연속적으로 상기 브러쉬 모델을 통해 3차원 공간상에서 연속적으로 그려진 직선들의 너비 전체를 평면으로 연결하여, 상기 브러쉬 모델의 3차원 이동 궤적을 반영하는 자유 곡면을 생성하는 단계; 및 상기 자유 곡면의 가장자리에 위치한 외곽 점들을 연결 및 폐쇄시켜 3차원의 볼륨 영역을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