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어〔Core, 고분자〕­쉘〔Shell, 금속박막〕구조를 갖는 전도성 극세사 나노섬유와 전도성 일반사가 서로 꼬여서 만들어진 전도성 트위스트 복합사 및 그 제조방법Conducting composite yarn fabricated by twisting core〔polymer〕­shell〔metal film〕structured conducting nanofibers and conducting fibers and their fabrication method

일반사와 극세사 나노섬유를 서로 꼬아서 일반사와 극세사가 서로 트위스팅되어 형성된 트위스트 복합사(twisted yarn)를 제조하고, 그 표면에 습식 공정을 이용하여 금속박막을 코팅함으로써, 내세탁성, 굽힘 강도 특성이 우수한 전도성 트위스트 복합사를 제조할 수 있다. 전도성 트위스트 복합사는 미세기공부터 거대기공까지 넓은 기공 분포를 갖기 때문에, 비표면적이 넓은 전류 집전체, 웨어러블 전도성 섬유 등에 활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