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즈 동적 전이가 가능한 산화물탄소 나노 복합체를 이용한 초고출력 리튬이온 이차전지 음극 재료 개발Development of the Ultrahigh Power Lithium Ion Battery Anode Material Using Dynamically Size Transformable Metal Oxides-Carbon Nanostructure Composites

본 발명은 싸이즈 동적 전이가 가능한 산화물탄소 나노 복합체를 이용한 초고출력 리튬이온 이차전지 음극조성물 및 (a)탄소나노구조체를 Etylene Glycol 용액에 첨가한 후 초음파를 이용하여 분산하는 단계; (b)전이금속 프리커서가 용해된 Ethylene Glycol 용액을 첨가하고, 환원제로서 1M NaOH 수용액을 첨가하는 단계; (c)마이크로웨이브 오븐에서 60~120초간 가열하여 상기 금속염을 환원한 후, 분산액을 6000~8000rpm에서 10~20분간 원심 분리하는 단계; (d)상기 원심분리 후 50~70℃에서 진공건조한 후, 250~350℃ 수소분위기에서 열처리한 후, 200℃ 공기 분위기에서 열처리하여 산화물-탄소 나노 복합체 혼성재료를 제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산화물(Oxide)탄소(Carbon) 나노 복합체를 이용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리튬이온 이차전지 음극 조성물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을 통해 리튬의 흡착/탈리시 나노크기의 입자로 싸이즈가 줄어들며, 이는 용량이 증가하고 반응속도가 빨라지는 현상을 입증할 수 있었고, 순수 전이금속 산화물 또는 탄소나노구조체만 존재할 때보다 높은 용량을 보이고, 작은 금속으로 존재하므로 고출력의 음극 구현이 가능하므로 산업상 이용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