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입자 잉크젯 프린팅을 이용한 나노와이어의 선택적 합성방법Digital Selective Growth of Nanowire Arrays from Inkjet-Printed Nanoparticle Seeds on a Flexible Substrate

본 발명은 나노입자 잉크젯 프린팅을 이용한 나노와이어의 선택적 합성방법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에 따르면, ZnO 나노입자를 잉크젯 프린터로 유연기판 상에 패터닝함으로써 아무런 노광공정 및 스탬핑 공정 없이 원하는 곳에만 선택적으로 ZnO 나노와이어를 합성하는 동시에, 열수화학 반응 중 일어나는 자연 대류를 최소화함으로써, 나노와이어 성장의 선택성을 증가시키는 전 과정이 저온에서 이루어지므로 플라스틱 등의 유연기판에 적용가능하며, 기존 공정에 비해 소요되는 시간이 짧고, 가격이 저렴하며, 친환경적인 차후 R2R 등의 대면적 공정으로 확장이 용이한 유연기판상에 ZnO 나노입자 잉크젯 프린팅을 통한 ZnO 나노와이어의 선택적 합성방법이 제공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