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용 로봇의 센서 장치 및 이를 포함하는 착용 로봇Sensor device of wearable robot and Wearable robot comprising the same

본 발명은 사용자의 의도를 파악하기 위한 착용 로봇의 센서 장치 및 이를 포함하는 착용 로봇에 관한 것으로, 적어도 하나의 힌지부가 형성된 외부 프레임; 착용자의 신체에 접촉 가능하게 상기 외부 프레임 내측에 위치하고, 상기 외부 프레임에서 멀어지거나 가까워지는 방향으로 이동 가능하게 상기 외부 프레임의 내측에 결합하는 적어도 하나의 내부 프레임; 상기 외부 프레임 내측과 상기 내부 프레임 사이에 개재되어, 상기 내부 프레임이 상기 외부 프레임에서 멀어지도록 복원력을 제공하는 탄성부재; 상기 외부프레임에 형성되어 발광부와 수광부를 포함하는 포토 인터럽트;및 상기 내부 프레임에 형성되어, 상기 내부 프레임의 이동에 따라 상기 발광부와 수광부의 사이에 위치하여 상기 수광부의 수광량을 조절하는 가림부를 포함하는 착용 로봇의 센서 장치를 제공하여, 사용자의 신체 사이즈에 대응하여 캘리브레이션이 가능하게 하는 유리한 효과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