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대배열 안테나 시스템을 위한 채널추정신호 설계방법

Pilot signal design method for massive antenna systems

거대배열 안테나 시스템을 위한 채널추정신호 설계방법이 개시된다. 거대배열 안테나 다중입력 단일출력 하향링크 상황 중 각 블락별로 채널이 독립적이지 않은 경우에서 수행되는 거대배열 안테나 시스템을 위한 채널추정신호 설계방법에 있어서, 공분산 행렬을 고유분해하여 고유벡터로 이루어진 행렬()과 고유값을 대각값으로 하여 이루어진 대각 행렬()을 산출하는 단계, 산출된 고유벡터로 이루어진 행렬과 고유값을 대각값으로 하여 이루어진 대각 행렬을 이용하여 수신신호 대 잡음비를 최대화하는 채널추정신호 설계에 대한 문제의 해()를 산출하는 단계, 산출된 문제의 해를 이용하여 채널추정신호의 길이() 개수만큼 열벡터를 설계하는 단계, 설계된 열벡터를 이용하여 채널추정신호 행렬()을 설계하는 단계, 설계된 채널추정신호 행렬을 이용하여 기 설정된 블락의 채널추정구간에 고유벡터로 이루어진 행렬과 상기 설계된 채널추정신호를 곱한 값()을 송신하는 단계 및 상기 송신된 고유벡터로 이루어진 행렬과 설계된 채널추정신호를 곱한 값을 기 설정된 블락 수만큼 데이터를 전송하는 단계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