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센서 네트워크를 위한 이벤트 감지 성능 보장 최적 센서 노드 배치 방법SENSOR NODE DEPLOYMENT METHOD FOR EVENT DETECTION PERFORMANCE GUARANTEE OF LARGER SCALE SENSOR NETWORKS

센서 노드 배치 방법이 개시된다. 센서 네트워크를 구성하기 위하여 센서 노드를 배치하는 방법은 각 센서 노드의 이벤트 전달 성능과 이벤트 감지 성능이 100% 만족되도록 상기 센서 네트워크가 구성될 영역의 GIS(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정보를 기초로 상기 센서 노드를 배치하는 단계 및 상기 이벤트 전달 성능과 이벤트 감지 성능이 기 설정된 요구 성능을 유지하면서 상기 영역에 배치되는 센서 노드의 개수가 최소화 되도록 시스템 비용 함수를 이용한 SA(Simulated Annealing) 기법을 기초로 상기 배치된 센서 노드를 재배치하는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