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인 센서를 이용한 세포 모니터링 방법, 이를 이용한 세포 모니터링 장치 및 그 활용A METHOD OF CELL MONITORING WITH STRAIN SENSORS, THE CELL MONITORING APPARATUS USING THE SAME AND ITS APPLICATIONS THEREOF

본 발명으 본 발명은 스트레인 센서(Strain Sensor)를 이용한 세포 모니터링 장치의 제조방법에 있어서, 세포(2000)의 생장에 의해 유발되는 미세한 스트레인에 대응하여 유연하게 변형되는 기판(300)을 준비하는 단계(s100), 상기 기판(300) 상에 반도체 스트레인 센서(Strain Sensor)(200)를 설치하는 단계(s200), 상기 제조된 스트레인 센서(200) 상부에 접하여 세포(2000) 생장의 장소로서 역할을 하는 미세 구조(microstructure)(100)를 설치하는 단계(s300)를 포함하며, 상기 미세구조(100)는 다수의 필라(Pillar)(110)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스트레인 센서(Strain Sensor)를 이용한 세포 모니터링 장치(1000)의 제조방법을 제공한다. 이러한 본원 발명은 스트레인 센서, 필라를 포함하는 삼차원 미세 구조 상부에 부착하여 생장하는 세포의 변화에 따라, 상기 미세 구조가 변형되며 상기 미세 구조의 변형이 상기 스트레인 센서에 의해 감지되는 단계를 통해 상기 세포의 생장 변화를 모니터링하기 때문에 세포의 정밀 위치 추적, 세포의 움직임, 힘 및 상태를 실시간으로 측정하는 고감도의 세포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또한, 광학장비를 필요로 하지 않기에 광학적 관찰을 위해 세포에 투여되는 형광 물질 등의 물질을 사용하지 않으며, 광학 장비를 사용하지 않기에 집적도, 정량화가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약물 스크리닝에 적용하는 것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