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렉서블 나노제너레이터 제조방법 및 이에 의하여 제조된 플렉서블 나노제너레이터Method for manufacturing flexible nanogenerator and flexible nanogenerator

투명 희생 기판 전면에 압전물질층을 적층하는 단계; 상기 압전물질층을 플렉서블 기판에 접합시키는 단계; 상기 투명 희생 기판 후면방향으로 레이저 빔을 조사하여, 상기 압전물질층을 상기 투명 희생 기판으로부터 분리하는 단계; 및 상기 분리된 압전물질층 상에 전극을 형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플렉서블 나노제너레이터 제조방법이 제공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