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용 마찰 클러치 토크 예측 방법 및 장치Estimation of automotive clutch torque without additional torque measurements

본 발명은 차량용 마찰 클러치 토크 예측 방법 및 장치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토크 센서 혹은 다른 추가적인 센서를 사용하지 않고, 기존의 차량에서 얻을 수 있는 계측신호만을 활용하여, 클러치 토크를 예측하는 차량용 마찰 클러치 토크 예측 방법 및 장치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에 의하면, 토크센서 혹은 다른 추가적인 센서를 사용하지 않고, 기존의 차량에서 얻을 수 있는 계측신호만을 활용하여, 클러치 토크를 예측하도록 한다. 즉, 속도센서 측정값들과 그 차이의 적분을 이용한 토크 예측기를 우선 설계하고, 엔진토크 값을 추가정보로 사용하여 예측기를 설계함으로써 클러치 토크 예측 결과 값의 정확도를 높이도록 하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