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진 함량에 따른 다양한 전자기 특성을 갖는 복합재료 제조 방법 및 이를 포함하는 전자기파 흡수 구조체Method of manufacturing composite structures with variable electromagnetic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variation of resin content and Radar-absorbing structure comprising the same

본 발명은 레진 함량에 따른 다양한 전자기 특성을 갖는 복합재료 제조 방법 및 이를 포함하는 전자기파 흡수 구조체로서, 고분자계열의 수지 및 나노 물질로 이루어진 레진과 강화섬유를 포함하는 프리프레그에서 레진 함량을 조절하는 단계, 상기 프리프레그에 필플라이(peel ply), 천공필름(perforated film)과 브리더(bleeder)등의 성형 부자재를 적층하는 단계, 상기 적층된 프리프레그와 성형 부자재에 압력을 가함으로써, 브리더에 레진을 유출하여 전자기 특성을 제어하는 오토클레이브 성형 단계를 포함하여, 나노 물질의 필터링 효과에 의해 레진 함량에 따라 브리더에 유출되는 고분자계열의 수지 및 나노 물질의 비율이 달라져 전자기 특성이 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레진 함량에 따른 다양한 전자기 특성을 갖는 복합재료 제조 방법 및 이를 포함하는 전자기파 흡수 구조체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에 따른 레진 함량에 따른 다양한 전자기 특성을 갖는 복합재료 제조 방법 및 이를 포함하는 전자기파 흡수 구조체는 나노 물질의 필터링 효과에 의해 레진 함량에 따라 변화되는 복합재료 전자기 특성을 이용한 다양한 전자기파 흡수 구조체를 설계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