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2D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환경에 대한 범용 햅틱장치의 상호작용 적용 및 이를 통한 사용자의 행동 특성 데이터 수집 시스템 및 방법System and Methods for Applying Haptic Interaction of Generic Haptic Devices to Existing 2D GUI Environments and Collecting Data Reflecting the User’s Movement Behavior through the Haptic Interaction

본 발명은 햅틱 상호작용을 고려하지 않고 만들어진 2D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GUI) 기반의 기존 컴퓨팅 환경(특히, 사용자와의 활발한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게임 등의 대화형 콘텐츠)을 대상으로 범용 햅틱장치의 햅틱 상호작용을 적용하고 이를 통해 햅틱 장치 사용자의 동작 특성 데이터를 수집 및 해석하는 프레임워크 및 이를 구성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은 햅틱 기능을 고려하지 않고 만들어진 기존 2D GUI 환경에 범용 햅틱 장치를 통한 3D의 깊이감이 더해진 햅틱 렌더링 및 입력을 적용하는 기법을 포함한다. 이를 통해 기존 콘텐츠 및 인터페이스 환경에서 추가적인 인지 및 운동자극을 끌어내고 또한 이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행동 특성을 반영하는 3D 동작 데이터 생성이 가능해진다. 본 발명은 이러한 상호작용 기법을 통해 사용자의 동작 특성을 나타내는 데이터를 수집하는 기법을 포함한다. 이는 특정한 콘텐츠에 의존하지 않는 범용적인 햅틱 상호작용에 맞춰진 사용자 조작 데이터 수집이 가능하도록 한다. 본 발명은 이렇게 수집한 데이터를 해석하고 기타 여러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프레임워크 구성 기법을 포함한다. 이를 통해 본 발명에 따른 방법이 구현된 시스템을 사용하는 다양한 환경에 맞춰서 데이터를 해석하는 다양한 방식을 시도해 볼 수 있다.본 발명은 햅틱장치를 사용한 재활환경에서 사용자 상태 모니터링을 보다 넓고 다양한 환경에서 실현할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