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망에서 효율적인 침입탐지 방법 및 장치METHOD AND APPARATUS FOR EFFECTIVE INTRUSION DETECTION IN INTERNAL NETWORK

일 실시예에 따른 침입을 탐지하는 방법은, SDN(Software Defined Network) 환경에서 SDN 스위치로부터 플로우를 주기적으로 전달받고, 공격을 감지함에 따라 플로우 통계(Flow Statistics)를 수신하는 단계; 상기 플로우 통계를 수신함에 따라 플로우 정보를 SDN Application으로 동작중인 플로우 기반의 제1 IDS로 전송하고, 상기 플로우 정보에 기반하여 침입을 탐지하는 단계; 및 상기 플로우 정보로부터 IP 주소 및 포트 번호를 포함하는 패킷을 수신함에 따라 상기 패킷을 제2 IDS로 전송하고, 상기 패킷에 대한 정보에 기반하여 침입을 재탐지하는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