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셀룰러 페놀 폼 및 그 제조방법NANO-CELLULAR PHENOLIC FOAM AND PRODUCING METHOD THESAME

본 발명은 레졸(Resole) 또는 노볼락(Novolak) 계통의 페놀수지를 이용하여 10 mm 이하의 셀 크기를 갖는 셀룰러 페놀 폼을 제조하는 방법으로서, a) 액상의 상기 페놀수지와 다공성 또는 난연성 미세입자를 교반하는 단계와, b) 상기 단계 a)에서 교반된 상기 페놀수지와 상기 미세입자의 혼합물을 고온, 고압에서 성형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본 발명의 나노-셀룰러 페놀 폼 및 그 제조방법은 기존의 제작방법에 비해 공정이 간단하며 인체의 유해한 가스의 배출이 없는 장점이 있다. 또한, 본 발명에 의해 제조된 나노-셀룰러 페놀 폼은 나노 크기의 작은 기공을 가지므로 강도와 피로 저항성이 높은 특징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