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젖산 또는 그 공중합체의 생성능을 가지는 세포 또는 식물 및 그것을 이용한 폴리젖산 또는 그 공중합체 제조 방법CELLS OR PLANTS HAVING A PRODUCING ABILITY OF POLYLACTATE OR ITS COPOLYMERS AND METHOD FOR PREPARING POLYLACTATE OR ITS COPOLYMERS USING THE SAME

본 발명은 폴리젖산 또는 그 공중합체 생성능을 가지는 세포 또는 식물 및 그것을 이용한 폴리젖산 또는 그 공중합체 제조 방법과 관련되어 게다가 상세하게는 젖산을 락틸- CoA로 전환하는 효소의 유전자와 락틸- CoA를 기질로서 사용하는 포르리히드로키시아르칸산(PHA)의 합성 효소 유전자를 함께 가지고 폴리젖산 또는 하이드록시알칸산-젖산 공중합체의 생성능을 가지는 세포 또는 식물 및 리니어 가이드웨어를 젖산 또는 젖산 및 다양한 하이드록시알칸산을 포함한 배지에서 배양하거나, 또는 상기 식물을 재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폴리젖산 또는 하이드록시알칸산-젖산 공중합체 제조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의하면 세포 또는 식물을 이용하여 폴리젖산은 물론 다양한 종류의 하이드록시알칸산을 포함한 하이드록시알칸산-젖산 공중합체를 효율적으로 제조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