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R분해 연산 방법 및 기록매체QR DECOMPOSITION METHOD AND RECORDING MEDIUM THEREOF

본 발명의 실시 예는 QR분해 연산 방법 및 기록매체에 관한 것이다.실시 예에 따른 QR분해 연산 방법은, 복수의 CPU 모듈을 포함하는 CPU 및 복수의 GPGPU 모듈을 포함하는 GPGPU의 QR분해 연산 방법에 있어서, 상기 CPU 및 상기 GPGPU의 캐시 메모리를 고려하여 최적의 타일크기를 결정하는 단계; 상기 복수의 GPGPU 모듈의 수에 따른 총 소요시간을 비교하여 가장 짧은 시간에 완료한 GPGPU 모듈의 수를 결정하는 단계; 상기 GPGPU 모듈의 수가 결정된 GPGPU로 상기 타일크기가 결정된 타일을 분배하는 단계; 및 상기 CPU 및 상기 GPGPU 모듈의 수가 결정된 GPGPU를 이용하여 QR분해 연산을 하는 단계; 를 포함하고, 상기 총 소요시간은 연산 소요시간(Top)과 데이터 전송 소요시간(Tcomm)을 더한 시간이고, 상기 연산 소요시간(Top)은 [수학식 1]에 의해 계산되고, 상기 전송 소요시간(Tcomm)은 [수학식 2]에 의해 계산된다.[수학식 1]여기서, #Pallalel_cores_in_GPU는 하나의 GPGPU에서 연산 가능한 타일 개수이다. 또한, calc_time(uT)는 단일 타일의 삼각화 갱신 과정에 필요한 시간이다. 그리고, calc_time(uK)는 단일 타일의 삼각타일제거 갱신 과정에 필요한 시간이다.[수학식 2]여기서, M(log2M + 1)T2은 하나의 GPGPU 모듈에 대해 전송이 필요한 행렬 요소의 개수이다. 또한, element_data_size는 행렬의 한 요소가 차지하는 데이터 크기이다. 그리고, send_speed 및 recv_speed는 데이터 송신 및 수신 속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