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콜 아민 기반의 다기능성 필름 및 이의 제조 방법Catecholamine-based versatility film and a preparation method thereof

본 발명은 아민기(-NH)를 함유하는 고분자, 및 페놀 또는 카테콜이 함유된 화합물의 혼합물을 공기와 노출시켜 공기와 혼합물의 계면에서 필름을 형성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양면성 필름 제조 방법에 관한 것으로, 구체적으로 본 발명의 양면성 필름은 분리막으로써 액상과 기상의 계면을 분리할 수 있으며, 생체 재료로써 지혈제로 응용될 수 있고 방수제로 사용 가능하며, 효소를 통해 온화한 조건에서 필름을 제조할 경우 단백질 및 세포를 내포하는 다기능성 필름을 만들 수 있어 생촉매로 활용될 수 있다. 이에, 본 발명의 다기능성 필름은 가격이 저렴하고 제작이 간단하며 친환경적이고, 기존의 분리막 소재를 대체하는 새로운 분리막으로써 고부가 가치를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