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BR 3차원 영상을 위한 템플릿 기반 워터마킹 방법 및 장치Template Based Watermarking Method for Depth-Image-Based Rendering Based 3D Images and Apparatus Therefor

DIBR 3차원 영상을 위한 템플릿 기반 워터마킹 방법 및 장치가 개시된다.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템플릿 기반 워터마크 삽입 방법은 영상의 공간 도메인에서 템플릿 워터마크 삽입 영역과 메시지 워터마크 삽입 영역을 결정하는 단계; 상기 결정된 템플릿 워터마크 삽입 영역을 주파수 도메인으로 변환하여 미리 설정된 적어도 하나의 템플릿 워터마크를 삽입하고, 상기 결정된 메시지 워터마크 삽입 영역을 주파수 도메인으로 변환하여 미리 설정된 메시지 워터마크를 삽입하는 단계; 및 상기 템플릿 워터마크가 삽입된 상기 템플릿 워터마크 삽입 영역을 공간 도메인으로 변환하고, 상기 메시지 워터마크가 삽입된 상기 메시지 워터마크 삽입 영역을 공간 도메인으로 변환하는 단계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