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일 단위 결정 격자 한 개 또는 10개 이하가 연결되어 규칙적이거나 불규칙적이게 배열된, 다중 또는 단일 판상구조의 제올라이트 및 유사 제올라이트 물질Regularly stacked multilamellar and randomly arranged unilamellar zeolite nanosheets, and their analogue materials whose framework thickness were corresponding to one unit cell size or less than 10 unit cell size

본 발명은 제올라이트의 합성 조성에 유기계면활성제를 첨가하여 합성한, 단일 단위 결정 격자 (single unit cell) 두께의 결정성 골격이 단일 또는 다중판상구조로 층이 규칙적이거나 불규칙적으로 정렬된 마이크로다공성 분자체 물질 및 유사 분자체 물질에 관한 것이다. 덧붙여 본 발명은 탈 알루미늄화, 이온 교환, 그리고 그 외의 다른 후 처리에 의해 활성화되거나 관능화 된 마이크로-메조다공성 분자체 물질 및 그 촉매 활용을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신규 물질들은 극미세 두께의 골격 구조로 인하여 외표면적이 비약적으로 증가하였고, 이로 인하여 분자확산이 증진되어 기존의 제올라이트에서 보였던 촉매 및 이온교환 수지의 기능에서 활성이 크게 증가하였다. 특히, 유기 분자들의 탄소-탄소 커플링 (coupling) 반응, 알킬레이션 (alkylation), 아실레이션 (acylation) 등 여러 유기 반응에서 매우 높은 반응성과 비약적으로 증진된 촉매 수명을 보여 주었다.